▶쥐띠= 독수리는 높이 날수록 더 많은 먹이를 찾는다. 사람도 멀리 봐야 한다. 아내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말라. 추억을 떠올리는 저녁을 만들라. 5, 8, 11월생 부부는 자녀를 위해 좀 더 관심과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자녀 부탁에 응하라.      

▶소띠= 득실이 교차한다 내실을 기하고, 마음의 동요를 일으키지 말며 현상 유지에 신경 쓰라. ㅅ, ㅈ, ㅎ 성씨가 돕는다. 6, 9, 11월생은 마음속 깊이 생각하는 사람이 연락하지 않는다고 짜증 내지 말고 먼저 연락하라. 앞으로 도움이 되겠다.

▶범띠= 마음의 결정 없이 접근하지 말라. 얻는 것 없이 헛수고만 할 뿐이다. 1, 2, 9월생 언행을 조심하고, 건강을 한 번 체크해보라. 자녀 문제로 신경 쓸 일 있겠다. 파란색이 어두운 마음을 밝게 해준다. ㄷ, ㅂ, ㅊ 성씨 진실한 마음으로 작은 것에 만족하다 보면 웃음꽃이 핀다.

▶토끼띠= 요리 속에서 진주를 얻었으니 일거양득이구나. 6, 7, 10월생 오늘의 운세는 대성이지만 투기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우연히 만난 사람이 거래처 사장이 된다. 북쪽이 길하다. ㄱ, ㅁ, ㅊ 성씨 내 실력만 믿고 겨울에 꽃을 피우려 하지 말라. 성급함은 금물이다.

▶용띠= 5, 8, 12월생은 의욕이 상실될 수 있으니 적극적인 태도가 요구된다. '하면 된다'는 결심으로 진행하면 순조롭게 이뤄진다. 운전자는 양보심이 필요하다. ㄷ, ㅂ, ㅎ 성씨 둘만의 대화가 주변에 알려질까 염려된다. 언행을 조심하라.

▶뱀띠= 오후에 할 일을 오전에 처리하라. 중요한 일로 오후에 만날 사람이 생긴다. 4, 5, 6월생은 주머니 사정을 개의치 말고 후하게 쓰라. 미래에 득이 올 투자다. 단, 동쪽 사람은 만나면 해롭다.ㄱ, ㅊ, ㅇ 성씨는 힘들어하던 일이 동북쪽에서 풀린다.

▶말띠= 친분이 있는 사람과 함께하고자 하는 일은 미루라. 더 좋은 것을 놓친다. 1, 10, 12월생은 동쪽 사람과 상의하면 길하다. ㄴ, ㅅ, ㅇ 성씨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라. 유비무환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 있는 곳에서는 주머니를 조심하라.

▶양띠= 혼자서는 힘겨운 듯하나 5, 8, 9월생은 귀인이 도와준다. 마음을 다스려 힘들어도 홀로 시작하라. 서두르지 말라. ㄷ, ㅂ, ㅇ 성씨 구상하는 일은 쥐, 말띠 도움으로 성사한다.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강조하라. 자존심 강한 자니 신중히 처신해야 한다.

▶원숭이띠= 자만심을 버리면 뜻한 바를 성취하는 행운의 날이다. 2, 5, 10월생 나를 낮추면 오히려 내가 높아진다는 말을 잊지 말자. 인정을 받아 대성하는 날이다. 좋은 기분을 밖에서 풀지 말고 가족과 함께하라. 거래처와는 땀 흘린 노력이 없어지는 약속을 하지 말아야 한다.

▶닭띠= 연인과 '고무줄놀이'는 이제 중단하라. 배짱을 부리는 것도 한두 번이다. 상대방 자존심도 생각하라. 4, 8, 12월생 자칫 찰나에 배필을 놓칠 수 있다. ㄱ, ㅂ, ㅎ 성씨는 좋은 일에 훼방꾼이 생길 수 있으니 비밀을 지키고 경계하라. 먼 길을 떠나면 일에 지장 있을 수 있다.
    
▶개띠= 경제적으로 자립할 능력만 있다면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주어진 기회를 포착해 포부를 성취하라. 2, 9, 11월생은 느린 것이 단점이나 세심하니 실수하지 않는다. 약속은 지키고, 건강에 유의하라. 쥐, 토끼, 양띠가 귀인이 된다.
    
▶돼지띠= 상대가 강하게 대해도 서서히 지혜로써 맞서라. 5, 7, 9월생 '누구나 지혜 앞에는 무릎을 꿇는다'는 이치를 잊지 말아야 한다. ㄷ, ㅊ, ㅎ 성씨는 무인도에 떨어져도 살아날 능력은 있지만, 용두사미가 될 수 있디. 인내심을 가지라. 남쪽이 길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