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청토끼 1 4,338 2018.02.13 22:50
천간은 체성에 따라 조합을 하면 해석이 무궁무진해 진다.

甲 丙

갑목이 잘 자란다. 목생화 하면 화가 커지는 것 처럼 이야기 하는데 갑목이 병화를 보면 갑목이 자라는 것이 목생화다.

甲 丙


갑목이 잘 보여진다. 지지에 신금이 있어서 사목(死木) 이니 자랄 수 없다. 이는 사목의 정체성이 병화로 인해 드러나는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자기의 사상이나 철학, 생각등을 보여주는 형태가 된다.

癸 甲 丙

갑목이 아주 잘 자란다. 끝 없이 자랄 수 있는 원천이 계수에 있다. 계수는 인성이니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공부하는 것이다. 공부를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이다. 다만 이 공부가 실용성과 연관이 되어 있어야 재미가 붙는다.

甲 癸 丙

갑목이 잘 자랄것 처럼 보이나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되는 인성이다. 식신으로 먼저 행동하고 움직이고 실천해야하는 이가 계수로 인해 실천에 제약이 따른다. 오히려 인성의 생각이 행동하는것에 브레이크를 거는 형태가 된다.

甲 癸 丙
ㅇ 亥 ㅇ

계수가 잘 흐르고 있다. 인성을 흡수하는 속도가 빠르다. 이 경우 계수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병화를 가리지 않는다.

甲 庚

경금이 갑목을 극한다. 만들어지지 않은 금이니 제대로 극하기 어렵다. 갑목이 잘리는것이 아니라 상처만 입으니 이를두고 트라우마라고 이야기 한다.

甲 庚
ㅇ 午

경금이 오화로 인해 만들어지니 이를 두고 자격을 갖춘 금(銳金) 이라 한다. 날카로우니 갑목이 잘 잘려서 활용된다.

甲 壬 庚

이 경우 수로 인해서 금생수 수생목으로 연결되니 대부분 금극목이 안되는 것처럼 이야기 하는데 금극목은 이루어진다. 수가 개입하면 금극목의 기준이 금에게 있음을 의미한다. 갑목이 거부할 권리가 없다. 이를두고 관인상생이나 살인상생으로 이야기 한다. 수가 있어도 일간을 극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甲 丙 庚

마찬가지로 금극목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 때의 금극목은 목이 주도권을 가진다. 목이 선택해서 차용하는 금이다. 금극목이 올 때 목에게 허락을 받아야 금이 극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갑목이 선택해서 사용하는 관이 된다.

이처럼 굳이 사주전체를 보지 않아도 천간의 조합만으로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진다.
여기에 십성을 입히고 계절에 따라 어떤 환경에서 생극이 이루어지는지 보고 지지의 형충회합을 보게 되면 거기서 통변의 디테일이 형성된다.

따라서 글자 하나하나의 의미를 먼저 파악하고 이해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십성은 그 다음이 되는 것이다.

Comments

Juligifted 2018.02.14 16:46
갑 경 기 병
신 진 해 인 <- 이것도 경금이 갑목을 극하는 경우에 해당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