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日辰) 사주명리학_제306강_2019년 09월 08일(기해년 계유월 무신일)_무토 유월생 무신일주

삶그리고사주 0 98
안녕하세요.....

삶 그리고 四柱(사주) 입니다.



오늘은...

양력(陽曆) 2019년 09월 08일
음력(陰曆) 2019년 08월 10일

己亥年(기해년) 壬申月(임신월) 戊申日(무신일) - 白露前(백로전)
己亥年(기해년) 癸酉月(계유월) 戊申日(무신일) - 白露後(백로후)

日辰(일진)은 戊申(무신) 입니다.


오늘의 節氣上(절기상) 白露(백로) 該當(해당)합니다.

2019년 白露(백로) 節入時間(절입시간)은 陽曆(양력)으로 2019년 09월 08일 07시 17분입니다.

白露(백로)를 基準(기준)으로 月(월)이 壬申月(임신월)에서 癸酉月(계유월)로 바뀌게 됩니다.

즉 白露(백로) 節入時間(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19년 09월 08일 07시 17분이므로 이 시각 이전에 태어나게 되면 己亥年(기해년) 壬申月(임신월) 戊申日(무신일)이 되고,

2019년 09월 08일 07시 17분부터는 己亥年(기해년) 癸酉月(계유월) 戊申日(무신일)이 됩니다.

白露節入時間(백로절입시간)을 보면 陽曆(양력)으로 2019년 09월 08일 07시 17분이므로 乙卯時(을묘시)가 되는데, 같은 乙卯時(을묘시)라고 하더라도 白露節入時間(백로절입시간)을 前後(전후)로 月柱(월주)가 달라지니 四柱(사주)를 看命(간명)함에 있어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별 것 아닌 것 같으나 천명(天命)을 받고 태어나는 당사자(當事者)에게는 큰 차이(差異)가 있는 것이며,

사주팔자(四柱八字) 중에 한두 글자의 차이(差異)가 그 주인공(主人公)의 삶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년월(年月)이 바뀌는 절기(節氣)는 그 절입시간(節入時間)을 자세히 살펴야 할 것입니다.


白露前(백로전)으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金旺節(금왕절)인 申月(신월)에 태어났습니다.

戊土(무토)라고 하는 것은 陽土(양토)로서 高亢土(고항토)에 比喩(비유)할 수 있습니다.

高亢土(고항토)라고 하는 것은 높고 넓다는 槪念(개념)으로 높은 山(산)이나 丘陵(구릉), 또는 넓은 大地(대지)나 평원과 같습니다.

陽土(양토)인 戊土(무토)는 高亢(고항)하여 厚重(후중)하므로 반드시 七殺(칠살)인 甲木(갑목)으로 疏土疏闢(소토소벽)해야 戊土(무토)로서의 用度(용도)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七殺(칠살)인 甲木(갑목)을 取用(취용)한다고 해서 七殺甲木(칠살갑목)이 戊土(무토)를 破剋(파극)하여 없애는 것이 아니라 戊土(무토)에 공기, 수분, 양분을 공급하는 통로를 만들어 戊土(무토)를 살아숨쉬는 土(토)로 만드는 役割(역할)을 하는 것이며, 七殺(칠살)인 甲木(갑목) 또한 土(토)를 얻어야 뿌리를 내리고 存立(존립)할 수 있습니다.


戊土日干(무토일간)이 태어난 月令(월령)을 보면 孟秋(맹추)이자 金旺節(금왕절)인 申月(신월)입니다.

四柱(사주)의 格(격)으로 보면 陽土(양토)가 陽金(양금)을 보아 食神格(식신격)에 該當(해당)하나, 月干(월간)에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니 偏財格(편재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日支(일지)에서 申金(신금)을 보아 戊申日柱(무신일주)가 되고 年支(년지)에서 亥水(해수)가 있어 四柱(사주)가 金水(금수)가 旺(왕)해지게 되니 泄氣太過(설기태과)한 命式(명식)이 됩니다.

따라서 가장 시급한 것은 四柱(사주)에서 印星(인성)인 火(화)를 보아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하거나, 比肩(비견)이나 刧財(겁재)를 보아 日干(일간)을 幇助(방조)함이 있어야 弱(약)한 日干(일간)이 많은 食財(식재)를 堪當(감당)할 수 있습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白露(백로) 이전으로 봐야 하므로 壬子時(임자시) 癸丑時(계축시) 甲寅時(갑인시) 乙卯時(을묘시)까지 볼 수가 있는데,

壬子時(임자시)가 되면 時支(시지)에서 子水(자수)를 보고 時干(시간)에 다시 偏財壬水(편재임수)가 透出(투출)하니 日干戊土(일간무토)가 의지할 곳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日干戊土(일간무토)가 水(수)를 따라 從(종)하여 從財格(종재격)으로 보는 것이 妥當(타당)하다 할 것입니다.

癸丑時(계축시)는 時支(시지)에서 丑土(축토)를 보아 日干(일간)이 뿌리를 내리니 從財格(종재격)은 成立(성립)할 수 없으며, 日干戊土(일간무토)가 時干(시간)의 癸水(계수)와 貪合(탐합)하니 四柱(사주)개 매우 濁(탁)해지게 됩니다.

甲寅時(갑인시)는 寅中丙火(인중병화)를 取用(취용)하여 日干(일간)을 扶身(부신)해야 하는데 日支(일지)의 申金(신금)과 寅申沖(인신충)이 되니 亦是(역시) 寅中丙火(인중병화)가 깨지게 되니 四柱(사주)가 편협해지게 됩니다.



白露後(백로후)로 命式(명식)을 보면.....

戊土日干(무토일간)이 仲秋(중추)인 酉月(유월)에 태어났습니다.

四柱(사주)의 格(격)으로 보면 陽土(양토)가 陰金(음금)을 보아 傷官格(상관격)에 該當(해당)합니다. 더하여 癸水(계수)가 뿌리를 두고 透出(투출)하니 傷官生財(상관생재)하는 四柱(사주)가 되겠으나 亦是(역시) 日干(일간)이 弱(약)하여 많은 食財(식재)를 堪當(감당)할 수 없으니 印星(인성)인 火(화) 또는 比刧(비겁)인 土(토)를 보아 生助`帮身(생조`방신)해야 日干戊土(일간무토)가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生時(생시)를 보면....

白露(백로) 以後(이후)가 되니 乙卯時(을묘시)부터 癸亥時(계해시)까지 볼 수 있습니다.

丙辰時(병진시)가 되면 時支(시지)에서 辰土(진토)를 보아 뿌리를 두고 時干(시간)에 丙火(병화)가 있어 生助(생조)함을 얻습니다.

단, 金旺節(금왕절)인 酉月(유월)에 辰土(진토)는 日干(일간)의 뿌리가 되나 金(금)을 金(금)을 生(생)하는 役割(역할)도 하며,

時干(시간)에 透出(투출)한 丙火(병화)는 뿌리가 全無(전무)하니 그 功力(공력)이 매우 弱(약)합니다.

丁巳時(정사시)는 時支(시지)에서 巳火(사화)를 보나 日支(일지)의 申金(신금)과 巳申合水(사신합수)하여 金水(금수)가 旺(왕)해지게 되고 時干(시간)의 丁火(정화)는 그 뿌리가 弱(약)하니 日干(일간)을 生助(생조)함이 弱(약)합니다.

戊午時(무오시)는 時支(시지)에서 羊刃午火(양인오화)를 보고 時干(시간)에 比肩(비견)인 戊土(무토)가 透出(투출)하여 日干(일간)이 勢力(세력)을 얻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金旺節(금왕절)인 酉月(유월)에 金水(금수)가 旺(왕)하니 運路(운로)는 火土運(화토운)으로 行(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庚申時(경신시)나 辛酉時(신유시)는 日干戊土(일간무토)가 酉月(유월) 死地(사지)에 태어나 弱(약)한 중에 다시 庚申金(경신금) 辛酉金(신유금)을 보아 洩氣(설기)가 過多(과다)하니 이때는 日干(일간)을 버리고 金(금)을 따라 從(종)하여 棄命從兒格(기명종아격)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壬戌時(임술시)는 時支(시지)의 戌土(술토)에 뿌리를 두나 地支(지지)로 申酉戌西方(신유술서방)을 이루고 壬水(임수)가 透出(투출)하니 四柱(사주)에 金水(금수)가 매우 旺(왕)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陽干(양간)인 戊土(무토)가 時支(시지)의 戌(술)에 뿌리를 두는 만큼 從格(종격)을 이루기는 어렵다고 볼 것입니다.


餘他(여타)의 生時(생시)도 推論(추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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